한국정보화진흥원은 KOREN 이용자 및 잠재이용자를 대상으로 2016년 9월 30일부터 10월 24일까지 총 3주간 수요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였다. 이용자를 대상하여서는 KOREN 이용현황, 이용만족도, 홍보 및 애로사항을 파악하여 향후 KOREN 발전방향에 반영하고자 하였으며, 잠재이용자를 대상하여서는 향후 이용의향, 현 사업수행 애로사항 및 보완지원 서비스등을 파악하여 KOREN 이용자 확대를 위한 수요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KOREN 이용기관 및 참여기관, 2016년 실증시험과제 참여기관과 K-ICT NET 챌린지캠프 시즌 3 기업팀과 학생팀를 중심으로 이용자 대상 조사가 이루어졌으며, 개방형컴퓨터통신연구회(OSIA), 한국네트워크산업협회(KANI) 홍보 이메일링 수신자 및 KOREN 뉴스레터 수신자를 중심으로 잠재이용자 대상 조사가 실시되었다.
이에 설문에 응한 KOREN이용자는 175명이었으며 이중 122명이 설문을 완료하였고, KOREN 잠재고객의 경우에는 30명이 설문에 응하여 27명이 설문을 완료하였다. 설문완료한 총 149명은 산업체 31명, 연구기관 15명, 대학 74명, 정부산하단체 5명, 정부기관 및 행정기관 12명, 기타 12명으로 분류되었다.
KOREN 이용자의 KOREN 활용 전반적 만족도는 100점 환산 평균 84.8점(만족비율 91.0%)으로 전반적인 만족도가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으며, 국제협력 연구의 만족도는 100점 환산 평균 90.6점(만족비율 100%)으로 매우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KOREN 이용에 대해 각 차원별 만족비율을 살펴보면, KOREN 이용효과에 대한 만족도가 7점 평균 6.42점(100점 환산 평균 90.3점)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다음으로 네트워크 사용환경에 대한 만족도가 7점 평균 6.33점(100점 환산 평균 88.8점) > NOC지원 7점 평균 6.23점(100점 환산 평균 87.1점) > 이용자 정책 7점 평균 6.14점(100점 환산 평균 85.7점) 순으로 나타났다.
KOREN 이용 목적으로는 ‘자체 또는 국내 기관과의 연구개발 및 시험검증 수행’이 61.5%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다음으로 ‘KOREN관련 과제 수행 중’(45.9%), ‘고대역 폭의 네트워크 이용’(35.2%), ‘국제 공동연구 및 시험검증 수행’(29.5%), ‘KOREN을 이용한 시연 또는 이벤트’(23.8%) 등의 순으로 조사되었다.
이외 주요 수요만족도 조사 결과 및 보고서 전문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할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