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N NEWS LETTER VOL.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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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REN 개요 및 이용현황

 KOREN 개요 및 이용현황
1.Backbone 구성현황

* 미래네트워크 선도 시험망은 전국 8개 대도시 지역(서울, 수원, 대전, 광주, 대구, 부산, 강원, 제주)을 10Gbps~160Gbps로 연결하는 백본망을 구축 운영하고 있습니다.
(단, 이 중 강원,제주를 제외한 6개 지역에 백본 전송장비가 수용되어 있음)

* 연구, 시험, 시범서비스 등 다양한 이용자 환경의 특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R&D 네트워크, 테스트베드 네트워크, 서비스 네트워크 등 효율적인 구조로 운영하고 있으며, 국제연구망과 연동되어 있습니다.
망구성도
APII(Asia Pacific Information Infrastructure) testbed 개통을 시발로 ‘99년 한/싱, '01년 한/미, '04년 한/중으로 확대된 후, '16년 초 한/일간 회선협력이 종료됨에 따라 한/일간 홍콩접속점을 통해 10Gbps 대역폭으로 네트워크를 연결 운영하여, 한/일 및 아태 지역간 연구망 관련 망 활용연구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TEIN(Trans-Eurasia Information Network) 2007년 1월부터 유럽의 GEANT와 아시아 23개국으로 연결되어 아시아와 유럽간 IT 및 첨단 응용기술의 활용연구를 위한 망 인프라로 활용되고 있으며, 관련 국제협력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2. 지역별 공용접속 Center


미래네트워크 선도 시험망 공용접속시험센터 소개


 KOREN(
미래네트워크 선도 시험망)은 연구기관이나 산업체의 연구개발에 필요한 네트워크 테스트베드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서울, 수원, 대전, 광주, 대구, 부산, 강원, 제주지역에 공용접속시험센터를 구축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전국 각 지역에 미래인터넷 및 차세대 네트워크 관련 장비 및 서비스를 시험/검증할 수 있도록 시험기반 환경을 구축하여 이용을 희망하는 연구자에게 제공하고 있으며, 이러한 네트워크 선도시험환경 제공과 더불어 지역별 이용기관 회선접속 기능을 함께 제공하고 있습니다.

* 네트워크 구성을 위한 전송망 플랫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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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도시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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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검증 등 테스트 기능별 트래픽 분리 및 다양한 형태의 회선 수용 가능
*
수도권(서울, 수원), 대전, 광주, 대구, 부산, 강원, 제주지역에 구축하여 전국적인 미래 네트워크 테스트베드로 구성
*
선도시험기관 수용 및 IP 서비스 제공을 위한 플랫폼/ 연구
*
시험을 위한 테스트 단말 수용
*
선도시험기관의 회선접속 을 통한 연동테스트 및 품질보장형(QoS) 테스트베드

 

3. 이용기관 현황(2016.12월 기준)


이용기관현황 2016년 12월 기준, 정회원 41개, 준회원 13개, 특별회원 15개

 

4. 1G/10Gbps의 광대역회선서비스 및 기술지원서비스


* 광대역 회선서비스
ICT 또는 관련 응용서비스 분야 연구를 수행하고자 하는 국내 산업체, 학계, 연구소 등 1Gbps또는10Gbps급의 회선 서비스를 제공하여 미래네트워크 연구 시험망(KOREN) 및 국제연구망을 이용하는 국내외 기관간 선도시험을 지원
* 네트워크 기술지원 서비스
IPv6, MPLS, QoS, Multicast, Ethernet 기반 Light-Path 등 네트워크 기능을 통해 IT 신기술과 시제품에 대한 시험검증 및 개발장비의 안정성, 운용성, 상호호환성 등 테스트가 가능하도록 네트워크 기술지원 서비스를 제공
* 선도시험 환경제공 서비스
영상회의시스템,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클라우드, SDN, LTE 등 차세대 네트워크 응용기술에 대한 선도시험이 가능하도록 선도 기술을 적용한 테스트베드 인프라를 제공

 

5. 선도시험 및 연동지원을 위한 NOC 운영


네트워크 엔지니어링 및 라우팅정책
* 국내 및 국제 선도시험망간 연동정책 수립 및 KOREN 백본라우팅 정책 수립
* 선도망 성능개선 및 고도화정책수립
* 이용기관 및 백본망 트래픽자료 수집,분석, 모니터링
* 백본망 시설의 유지보수 및 정기적인 현장점검/공용접속 시험센터 관리 및 이용지원
이용기관 회선운영 및 선도시험 활동 지원

* 이용기관 개통/증속/해지 등 회선서비스관리
* 이용기관 기술지원을 위한 Help Desk 운영
* IP할당 및 라우팅체계 개선/ 일반적인 기술문의 사항 대응 및 장애복구 등
* 이용기관의 모바일 IP, 메쉬, 센서, 미래인터넷 등 선도시험 활동지원
* 원격영상회의 등 네트워크를 활용한 시연 및 시험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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